건설소식

섬김의 마음으로~ 함께 지키는 안전

 (주)한라 서해선 복선전철 제10공구 현장

57931c4d562a2aed831ec60ee2ed05c1_1541742814_3986.jpg


함께 실천하는 FRESH 안전활동
㈜한라는 충남 홍성과 경기도 화성을 연결하는 총 연장 90km의 서해안 복선전철 노반신설 사업 중 마지막 10번째 구간인 경기도 화성시 납양읍 일대를 시공하고 있다. 총 연장 10.6km에 터널 5개소, 교량 6개소, 토공 및 정거장 2개소로 구성되어 있는 이 건설현장은 박성일 소장이 책임지고 있다. 광범위한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공사 특성으로 인해 어려운 환경에서 안전활동이 이뤄지고 있지만 현재 무재해 2배를 달성하고 올 연말에는 무재해 3배를 앞두고 있는 안전사례의 모범 현장이다.박성일 소장은 서해안 고속도로 현장과 소사원시 철도현장 등 굵직굵직한현장 경험이 많은 베테랑 안전 전문가다. 주로 고속도로와 철도 등 규모가큰 토목현장에서 익힌 노하우를 통해 박성일 소장은 ‘안전은 안전 담당자뿐만 아니라 작업자와 함께 실천할 때 지켜지는 것’을 배웠다고 한다.
“아무리 안전팀의 역량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직원들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안전관리가 완벽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업자가 먼저 스스로를 소중하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항상 직원들에게 ‘작업자를 섬기는 자세로 임하라’고 강조합니다. 어르신을 대하듯이 하라고 말이죠.”
서해선 10공구 현장은 안전방침을 정하기 위해 먼저 작업자들의 솔직한의견을 듣기로 했다. 설문조사를 통해 그 동안 경험해온 ‘안전’이 어떠했는지 질문하자 다수의 작업자가 통제하고 제재만 한다며 부정적인 생각을갖고 있었다. 지루한 교육, 부족한 쉼터 등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러한 의견을 모아서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아이템을 찾아내고 일회성이 아닌 지속시행 가능한 것들을 찾았다.
이런 과정을 거쳐 서해선 10공구의 ‘FRESH(Familiar, Relax, Economic, Service, High-quality) 안전활동’이 만들어졌다. ‘섬김’의마음으로 작업자들에게 다가가 스스로 실천하는 안전활동을 이끌어내고,선제적으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기술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FRESH 안전활동의 기본 골자이다. 


서해선 복선전철 제10공구 현장의 ‘FRESH 안전활동’

작업자를 가족같이 생각하는 ‘Familiar’

기본적인 근로환경을 제공하여 그들을 편안하게 해주a는 ‘Relax’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줄 수 있는 ‘Economic’

작은 것 하나라도 진심을 담아 전하는 ‘Service’

작업자를 위험으로부터 지켜주는 ‘High-quality’



작업자들을 섬기듯 대해야
공사현장이 가장 힘들어지는 때는 한여름과 한겨울이다. 서해선 10공구현장에서는 그 고단함을 잠시라도 달래주기 위해 오후 3시가 되면 작업자들에게 간식을 제공한다. 폭염이 연일 지속되고 있는 최근에는 시원한 미숫가루, 수박화채 등을 직원들 손으로 직접 준비했다.
“사실 처음에는 작업자들 사이에서 좋은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어요. ‘초반이니까 이렇게 챙겨주겠지’, ‘이러다 말겠지’라는 반응이 많았어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도 이런 활동이 지속되니 작업자들도 저희의 진심을 느끼는 것 같아요.”
박성일 소장은 진심이 통하기 위해서는 꾸준함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떤 활동이든 초반에 실시하다 반응이 없다고 그만두게 되면 작업자와 직원들 사이에서 신뢰가 싹트지 않기 때문이다. 작업자의 호응이 좋은 활동 중에는 오후 3시의 간식 서비스 이외도 작업자 건강관리가있다.
“2017년 상반기 산업재해 발생현황 통계자료에 따르면, 산업재해 발생으로 인한 사망자는 건설업이 가장 많습니다. 질병재해 원인은 요통, 신체부담작업, 뇌심혈관계 질환이 높게 나타나 현장안전뿐만 아니라 보건활동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서해선 10공구 현장에서는 전 작업자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혈관 건강도 및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보건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력관리 사항을 토대로 찾아가는 보건서비스를 진행한다. 보건관리자가 이력관리 사항을 토대로 매주 수요일마다 직접 현장을 찾아다니며 개인별 건강상담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간식 서비스와 건강관리 서비스 등은 얼핏 보면 안전과 큰 관련이 없어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안전팀만이 아닌 작업자 전원과 함께 실천현장을만들기 위해서는 작업자들이 스스로를 소중하게 여길 줄 알아야 해요. 저희의 이런 활동들이 작업자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제 저희 현장을 배경으로 작업자를 등장시켜 포스터를 제작하는 등 작업자들이 현장에 애정을 가지고,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고, 이런 것들이 작업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험요인 선제적 대응
서해선 10공구 현장은 마음으로 다가가는 감성활동을 바탕으로 작업자들의 자발적 안전활동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작업자의 행동을 더 많이 관찰하고 고민하면서 사소한 것 하나라도 바꿔보자는 생각으로 현장을 하나하나 점검해 나가는 프로세스다.



57931c4d562a2aed831ec60ee2ed05c1_1541742957_5742.jpg


먼저 공사가 시작되기 전 현장소장을 포함한 안전 및 시공 담당자들과Safety Kick Off 미팅을 시행해 위험요인을 충분히 배제한 상태에서 작업이 시작되도록 했다. 작업 순서, 위치 등이 적합한지 회의를 거쳐 위험요인이 최소화되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
“정말 우리 현장이 안전한가? 안전장비는 문제가 없는가? 라는 고민에서출발했습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었어요. 안전 관리자들 입장에서는 저상태가 위험하고 불안한데 작업자 입장에서는 똑같은 환경에서 20~30년씩 일했는데 ‘왜 문제를 제기하느냐’라고 생각할 수 있거든요.”


안전팀 직원들은 적극적으로 작업자들을 설득했다. 위험성에 대해 설명하고 비용이 발생하면 지원했다. 이런 활동을 거쳐서 현장에는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추락위험이 있던 발판을 일체형 작업대로 교체했고, 작업자들이 당연한 듯이 사용하던 교각거푸집 승하강 사다리에는 수직보호망을설치했다. 이렇게 작업자들과 의사소통하며 하나씩 만들어 나간 결과, 47%의 공사를 진행하는 동안 단 한건의 사고도 없이 무재해 2배를 달성할 수 있었고, 2018년도 건설업 안전보건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는 쾌거를 일구기도 했다.


“작업자들과 소통하며 현장을 꾸려가다 보니 현장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이제는 작업자들이 스스로의 안전을 돌보는 모습을 보면 현장을관리하는 책임자로서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서해선 복선전철 제10공구 현장은 현재 무재해 2배를 달성하고 올해 연말 3배 달성을 앞두고 있다.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작업자를 섬기는 마음으로 더 나은 작업현장을 만들어 나가고, 이를 바탕으로 2020년 무재해준공을 이루는 그날을 기대해본다.


57931c4d562a2aed831ec60ee2ed05c1_1541743012_4019.jpg
 


57931c4d562a2aed831ec60ee2ed05c1_1541743063_656.jpg 


 <출처>

월간 안전보건 9월호

http://www.kosha.or.kr/board.do?menuId=12029

0 Comments
New

새글 세심함으로 완성한 ‘T.O.P’ 안전보건

댓글 0 | 조회 6
한신공영 항동지구 아파트 2공구 안전보건팀 이보영 팀장​​​​​​때로는 과감한 투자보다 발로 뛰는 세심함이 더 유용한 법이다. 한신공영 항동지구 아파트 2공구의 안전보건을 책임지고… 더보기
New

새글 “안전의 비법이 따로 있나요? 협력하고 준비하는 거죠.”

댓글 0 | 조회 5
롯데건설 기흥힉스 도시첨단산업단지 신축공사 정영록 팀장​​‘빨리빨리’ 문화에서 벗어나야 안전 지켜져 경기도 용인에 소재한 기흥힉스 도시첨단 산업단지(이하 기흥힉스 산업단지)는 지식… 더보기
Now

현재 섬김의 마음으로~ 함께 지키는 안전

댓글 0 | 조회 5
(주)한라 서해선 복선전철 제10공구 현장함께 실천하는 FRESH 안전활동㈜한라는 충남 홍성과 경기도 화성을 연결하는 총 연장 90km의 서해안 복선전철 노반신설 사업 중 마지막 … 더보기
Hot

인기 1%의 가능성을 99%현실로!

댓글 0 | 조회 1,161
현대삼호중공업 고용철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이론에 실천을 겸비한 안전감독관“더운데 먼 길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지금부터 70만평 규모에 달하는 현대삼호중공업의 안전월드를 소개하… 더보기
Hot

인기 전대 미문의 안전 블록버스터<송도행>의 주역

댓글 0 | 조회 1,122
대림산업 e-편한세상 송도 현장 송성관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영화 <부산행>을 패러디한 안전 블록버스터 <송도행>내리쬐는 불볕에 모래밭이 다 녹아내릴 것 같은 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