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소식

기초를 탄탄히! 안전관리의 뼈대를 세우다

f6b7404e97d5adf243e61b03db8b191d_1508387301_0704.jpg
   

 안전은 모두의 내일
전문건설업체 선두주자로 활약하고 있는 원영건업㈜(이하 원영건업)은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업계를 이끌며 건축물의 기본이 되는 골조공사를 책임진다. 우수한 기능 인력들의 장기근속으로 인정받은 기술력은 6년 연속 동종업계 매출액 1위의 기록과 매년 최우수 협력업체로 선정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현재 40여 곳의 현장 시공을 진행하고 있는 원영건업은 최근 가락시영아파트 재건축 공사 현장인 가락동 송파헬리오시티 공사에도 참가하며 현장의 안전관리에 튼튼한 뼈대를 세우고 있다.
“중대재해 제로 달성을 목표로 정한 슬로건이 있어요. ‘NO Safety, NO Tomorrow WonYoung’ 안전이 없으면 원영의 내일도 없다는 의미예요. 직원들이 장기근속할 수 있는 이유도, 매년 최우수 협력업체로 선정되는 이유도 모두 두터운 신뢰관계가 있기에 가능하니까요.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안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해요.”
안전 분야 26년 경력의 천병조 상무는 2015년부터 원영건업의 안전관리를 책임지며, 안전관리자 선임, 안전보건 시스템 구축 등 안전한 작업을 위한 실질적인 관리에 힘쓰고 있다. 그가 원영건업에서 가장 먼저 추진한 활동은 골조공사용 안전환경 매뉴얼을 작성하는 일이었다. 안전활동을 시작하기 위한 기준을 만드는 일로 휴대가 간편한 핸드북으로 제작되어 현장관리자는 물론 신규 채용자 교육의 필수 교재로 활용할 수 있다.
“안전관리는 안전인력의 확보에서 시작돼요. 다양한 안전활동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안전전문가가 현장 곳곳에서 근로자를 관리해야 하죠. 현재 현장전체에 안전관리자가 배치되어 있긴 하지만 향후 5년 내로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 관리자를 배치하고,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할 예정이에요.”
원영건업은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의 기본이 되는 현장 전담 안전관리자 배치와 안전환경 매뉴얼에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원영건업이 구상하는 전문 인력과 시스템은 안전이 곧 원영건업의 미래라는 그들의 바람이 담겨 있다.    

f6b7404e97d5adf243e61b03db8b191d_1508387314_4837.jpg
 

 안전관리에 지나침은 없다
현장은 전쟁터와 같은 곳이다. 언제 어디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지 알 수 없고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원영건업은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기별로 체계적인 안전보건활동을 계획해 운영하고 있다.
“매일 아침 안전조회 시간에 ‘1일 Safety Day’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요. 요일별로 안전 관련 테마를 정해서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거죠. 월요일은 안전모와 보안경의 날, 화요일은 안전화의 날, 수요일은 안전벨트의 날 이런 식으로요. 전쟁터에 나가는데 총과 총알은 필수잖아요. 안전모를 쓸 때 턱의 끈이 없다고 확인되면 바로 교체해요. 기본적인 안전점검이지만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근로자들은 1일 Safety Day 활동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일과를 마친 오후에는 1일 무사고 확인서 서명 운동으로 하루를 마감한다. 매일 퇴근 전 1일 무사고 확인서에 서명하는 것으로 재해 은폐를 방지하고 가벼운 재해는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기 위한 원영건업만의 안전관리법이다.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 여부를 확인하려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최근 생계형 재해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두 가지 모두를 확인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안전사고는 당일 보고를 원칙으로 하고, 직접 서명을 통해 철저하게 관리해요.”
원영건업은 한 달에 한 번씩 대표이사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근로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시행한다. 꾸준한 안전교육은 자연스레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 현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활동 중 하나로는 Near Miss 발굴 활동이 있다.
“안전관리자는 물론 근로자 자신도 아차사고를 발굴해서 안전한 작업환경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Near Miss(잠재위험) 발굴 양식을 표준화해 누구나 쉽게 아차사고를 발굴할 수 있죠. 작년 연말에는 가장 적극적인 활동을 보인 세 분을 선정해서 상금 500만 원을 드리기도 했어요.”
안전관리자만이 현장의 안전을 책임지는 것은 아니다. 안전관리 활동의 근본적인 목적은 현장의 근로자 모두가 다치지않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매일매일 안전의식을 높이는 원영건업의 긍정적인 안전관리 활동은 타 건설현장에 귀감이 된다.
 

f6b7404e97d5adf243e61b03db8b191d_1508387327_7808.jpg 

   안전은 언제나 현재진행형
원영건업의 업무 철칙 중 하나는 작업계획표를 작성해서 사전 승인된 작업만을 수행하는 것이다. 어떤 작업이 이루어질 것인가에 대한 예측 과정은 현장 내 안전사고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작업계획표 작성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최소한의 문서 작업이에요. 계획된 작업과 계획하지 않은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확연한 차이가 있거든요. 하지만 예정된 작업에서도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이 현실이에요. 빈도로 보면 전도 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고, 요일별로는 신규 인력이 투입되는 월요일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목요일을 주의해야 해요.
안전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어도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이유죠. 서로가 긴장을 늦추지 않도록 지적하고 다독이는 순간이 필요해요.”
OK 위험예지 모니터링 활동은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하는 근로자를 발견했을때 발견자가 이를 지적하여 안전을 지켜주는 위험예지 활동이다. 가령 동료 근로자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불안전하게 작업하는 장면을 목격한 경우, 발견한 근로자는 ‘추락조심’이라고 외치고 동료 근로자는 ‘OK’라고 대답하며 안전한 작업을 약속한다. 서로를 걱정하는 안전문화는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높인다.
 

 f6b7404e97d5adf243e61b03db8b191d_1508387340_5432.jpg

“모든 안전관리 시스템이 100% 완벽하지는 않아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현장 근로자의 80% 이상이 의사소통에 한계가 있는 외국인 근로자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이들을 위한 안전교육은 실질적인 투자가 필요한 부분이고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교육은 실습위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가 대부분인 상황에서 한국어로만 명시된 이론적인 교육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낙하사고나 추락사고 등 다양한 안전사고 체험을 통해 사고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원영건업은 대형 트럭을 개조해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이동식 다목적 안전교육장을 개발했다. 안전 체험교육은 물론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동영상 시청이 가능해 전 현장에 배치된다면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교육에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안전관리는 언제나 현재진행형이에요. 안전한 작업환경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때 근로자 모두가 공감하는 안전한 사업장이 될 수 있으니까요.”
원영건업은 취약한 안전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약속한다. 근로자가 직접 발굴한 아차사고 유발 요소를 반영한 안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자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높인다. ‘안전 없는 내일은 없다’ 는 원영건업의 적극적인 투자는 안전한 사업장의 현재이자 미래가 된다. 

 f6b7404e97d5adf243e61b03db8b191d_1508387353_0532.jpg
 

 

<출처>

안전보건공단 웹메거진

 

 

기초안전보건교육

안전하는사람들

070-4652-1156 

0 Comments
Hot

인기 1%의 가능성을 99%현실로!

댓글 0 | 조회 1,138
현대삼호중공업 고용철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이론에 실천을 겸비한 안전감독관“더운데 먼 길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지금부터 70만평 규모에 달하는 현대삼호중공업의 안전월드를 소개하… 더보기
Hot

인기 전대 미문의 안전 블록버스터<송도행>의 주역

댓글 0 | 조회 1,098
대림산업 e-편한세상 송도 현장 송성관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영화 <부산행>을 패러디한 안전 블록버스터 <송도행>내리쬐는 불볕에 모래밭이 다 녹아내릴 것 같은 더… 더보기
Now

현재 기초를 탄탄히! 안전관리의 뼈대를 세우다

댓글 0 | 조회 2,061
안전은 모두의 내일 전문건설업체 선두주자로 활약하고 있는 원영건업㈜(이하 원영건업)은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업계를 이끌며 건축물의 기본이 되는 골조공사를 책임진다. 우수한 기능… 더보기
Hot

인기 GS건설(주)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 13공구

댓글 0 | 조회 3,773
터널과 교량이 많은 복합 공사구간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여름의 끝자락, 수많은 근로자들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간 곳은 서울에서 버스로 5시간 가량 걸리는 경상… 더보기
Hot

인기 365 안전현장 (주)대우건설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 신축공사 현장

댓글 0 | 조회 3,362
안전과 즐거움은 서로 공생하는 사이 35~39층 높이의 초고층 아파트들이 지어지고 있는 ㈜대우건설 천안 레이크 타운 푸르지오 신축공사 현장. 하루 평균 330명의 근로자가 투입되는… 더보기